최우정

원장
    

소속 광동한방병원 가산의료재단
진료과 오행센터.산후센터
진료명 #메디컬 산후관리#다이어트#한방미용(재생침/미용침)#여성질환#소화장애#성장/수험생#면역/비염/알러지  
message user image
가장 먼저 응원릴레이에 참여해 보세요.

 

힘내라, 대한민국! 고맙습니다.
의료진! 응원릴레이 함께하세요


환자 평판 키워드

0
작성된 평판이 없습니다.

MEDICAL-INTERVIEW

몸을 편하게 하는 습관이 관절과 척추를 보호한다

노년층의 전유물로 인식되어온 관절과 척추 질환들이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자신의 몸이 피곤해져서 스스로 관절과 척추에 무리를 주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절/척추 질환 자체만을 치료하는 양방과 병의 근본부터 바라보는 한방 치료를 적절히 병행하는 ‘양/한방 협진 시스템’ 이 주목을 받고 있다. 광동한방병원에서 관절/척추 질환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Q. 관절/척추 분야에서 연령별/성별에 따라 많이 겪는 질환이 있을까요?
A. 요즘 관절 척추 질환은 연령이나 성별 차이보다는 스마트폰과 pc, 스트레스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목과 어깨 통증 환자가 많은데요. 나이에 상관없이 목에 문제가 생기면 시간이 지나 언젠가는 허리에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피곤하면 목과 등, 허리가 아프다”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몸이 건강하면 근육 상태가 좋아서 자칫 삐끗할 수 있는 상황 같은 외부 자극에도 큰 손상 없이 지나갈 수 있으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에는 근력이나 관절 유연성도 떨어져 외부적인 자극에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되기 싶습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통증 치료에서 급성기가 지나면 통증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 컨디션, 기력을 보강하는 데도 중점을 둡니다.

Q. 관절, 척추 통증에 대한 치료시기 또는 치료 단계가 있나요?
A. 급성기는 발병후 1~3일로 손상부위 염증, 부종이 심한 때이므로 절대 안정하고 차가운 치료를 위주로 하며 중기에는 통증 완화 치료에 전념합니다. 어느 정도 통증이 사라지는 만성기에는 손상 부위의 근력 강화나 재활치료에 집중합니다. 급성기는 찬 약침, 습식 부항, 찬 물리치료, 열을 내리고 어혈을 풀어주는 약을 사용하며 필요 시 양방 소염 진통제를 병행합니다. 중기에는 통증 완화를 위한 약침 부항 침 물리치료 한약을, 만성기에는 관절 유연성을 돕고 근육 관절을 원활히 하는 침약침 재활도수치료와 관절을 보강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Q. 척추/관절 질환자들은 날씨 변화에 따라 민감하다는 말을 듣곤 합니다. 날씨와 계절에 따라 환자들이 느끼는 차이가 있나요?
A. 날씨와 계절에 따라 환자가 느끼는 차이는 확실히 있습니다. 한방에는 환자의 체질이나 병증의 특징을 음양한열허실 등의 구분을 두어 치료합니다. 환자 몸 안에도 뜨겁고 차갑고의 차이가 있고 외부환경이나 날씨, 뜨겁고 차갑고 건조하고 습하고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환자가 열 체질이거나 한 체질이거나에 따라, 환부가 붉고 통증이 심하면 열로, 부어있으면 습으로, 건조하면 조(건조)하다고 여기며, 찬 날 심한지, 더운 날 심해지는지에 따라 사용하는 약침이나 침법 한약처방이 달라집니다.

Q. 다양한 패션 신발들이 보급되면서 다리, 발 형태가 변하는데 이와 관련한 원인과 치료방법이 있나요?
A. 나쁜 신발을 신으면 발이 나쁘게 교정됩니다. 우리 몸의 뼈와 관절은 발끝에서 머리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불편한 신발로 인해 작은 발의 뼈들이 제 위치를 벗어나 변위를 일으키면 그 위에 있는 아랫다리 뼈, 무릎 뼈, 대퇴, 골반, 척추, 두개골까지 미세하게 틀어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지 외반, 티눈, 발 굳은 살, 평발, 잦은 발목 삠 증상이 있는 분은 족저 검사, 보행검사, 척추 촬영 등의 자세 분석을 받아보시고 족부 교정치료, 깔창, 침, 영양상담, 좋은 신발을 추천합니다. 나쁜 신발의 예로는 발가락슬리퍼, 하이힐, 뒤축 없는 샌들, 너무 얇거나 딱딱한 신발창, 앞부분이 너무 좁은 신발 등이 있습니다.

Q. 일상생활에서 척추/관절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할 예방법이 있나요?
A. 자신의 몸을 피곤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곤하면 근육 힘이 떨어져 위험한 상황에 대처 능력이 떨어지고, 쉽게 다치게 됩니다. 만성적인 통증 환자들이 통증을 호소하거나, 자주 다치는 때는 아침 기상 시간입니다. 밤새 똑같은 자세로 누워 있다가 아침에 처음 움직일 때 몸이 풀리지 않아 아프고, 조금씩 움직이면서 나아지는 추세를 보이는 것이 만성 통증의 특징입니다. 부상을 방지하려면 아침에 일어나 바로 활동하지 말고, 간단히 목, 허리, 다리를 스트레칭 하고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Q. 최근 해외환자들이 한방치료를 받기 위해 입국하고 있습니다. 주로 어느 국가에서 어떤 치료를 받으러 오는지 알려주세요.
A. 60~70%가 일본 환자이며 나머지 러시아, 카자흐스탄, 중국, 영어권, 아랍권 등 매우 다양한 국가에서 내원 중입니다. 초반에 한방 미용 침 치료, 다이어트 치료로 시작해 입소문으로 현재는 양방 피부과까지 확장되었으며, 피부 비만을 시작으로 하여 알레르기 면역 질환, 부인과질환, 통증 질환, 건강검진까지 다양한 환자분들이 지속적으로 내원 중입니다.

Q. 광동한방병원에서는 외국인환자에 대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나요?
A. 일본어, 영어, 중국어를 비롯한 6개 언어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국어 홈페이지 및 각종서식, 통역 등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 개별 치료실을 구비하고 있으며, SNS를 통해 한방 정보를 제공합니다. 귀국 후 메일이나 라인, 카카오톡 메신저 등으로 국제의료센터를 통해 지속적인 사후 건강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광동한방병원의 목표를 듣고 싶습니다.
A. 광동한방병원이 내세우는 철학 중에 ‘본치주의’가 있습니다. 질병의 치료를 넘어 몸 전체를 바라보는 근본적인 치유, 진정한 휴식과 힐링을 위한 공간, 환자 한 분 한 분에 대한 존중과 배려. 이것이 광동한방병원이 추구하는 병원의 철학이자 약속입니다.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동한방병원의 양한방 협진시스템을 갖춘 병원으로서 한방의 과학화를 위해 광동제약과 연계하여 연구합니다. 또한 환자들에게 좋은 약재를 드리기 위해 관리하는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본 내용은
No.1 라이프스타일 경영매거진 월간 씨이오앤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학력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박사

경력

경력 내용이 없습니다.

논문

논문 내용이 없습니다.

저서

저서 내용이 없습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이 없습니다.

포스팅

포스팅 내용이 없습니다.

영상자료

영상자료 내용이 없습니다.

발표자료

발표자료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