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가 자기관리의 기준이 되는 트렌드가 되면서 성형수술은 대중화가 되었다. 안티에이징 열풍이 불면서 중장년층의 성형외과 방문도 늘어나고 있다. 항노화 의료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노화의 핵심적인 부분을 표적치료하며 항노화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이대서울병원 웰에이징센터 김지훈 교수를 만나보았다.
Q. 메디우스 퀸 : 안녕하세요? 대학병원에서 미용성형 전담 교수님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교수님의 간단한 소개와 이대서울병원에서 미용성형을 전담함으로 어떠한 경쟁력이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서울병원 김지훈 교수(이하 김지훈) : 안녕하세요. 저는 이대서울병원에서 웰에이징센터 센터장을 역임하고 있는 성형외과교수 김지훈입니다. 이대서울병원의 웰에이징센터는 다양한 분야 교수들이 참여하여 신체균형(Rebalance), 미용성형(Overcoming the aging process), 피부미용(Young and Fresh), 인지기능(AI dementia protection), 맞춤건강(Lifetime health maintenance)의 5개 분야 앞 영어 글자를 딴 로열(ROYAL)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비만클리닉 진료도 시작하였습니다. 미용성형에 관심이 있는 분들뿐 아니라 Slow aging, Well aging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서 많이 찾아주시고 계십니다.
미용수술을 주로 하는 전문 병원과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만 대학병원으로서 잘 갖추어진 첨단 수술 장비와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환경에서 안전하게 수술이 진행됩니다. 다른 진료과 의료진과의 진료 협력이 용이하며 응급상황에서의 신속한 대처 등이 장점일 수 있겠습니다.
Q. 메디우스 퀸 : 핵심적인 부분을 표적치료하고자 개발된 웰에이징센터의 로열 프로그램에서 미용성형은 어떤 시스템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될까요?
A. 김지훈 : 일반적으로 대학병원의 진료는 본인이 필요로 하는 진료과를 검색하고, 인터넷 예약이나 콜센터를 통하여 예약을 진행합니다. 반면 웰에이징센터의 진료는 조금 다릅니다. 웰에이징센터는 아파야 오게 되는 공간이 아니라, 센터에 오시면 내면적으로, 외면적으로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나이 들 수 있다는 것을 모토로 하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언택트(Untact)가 대두되는 시기에 웰에이징센터는 휴먼터치(Human touch)를 바탕으로 운영됩니다.
먼저 환자들이 대기하는 공간에 차별성을 두었습니다. 웰에이징센터의 진료실은 교수들이 환자들을 방문합니다. 웰에이징센터 교수들은 전체 상담을 통하여 프로그램 대상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의 교수들과 유기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교수들이 전체적으로 대상자 한 명을 케어하는 형식이죠.
다음으로 환자는 센터 코디네이터와 직접 연락하여 웰에이징센터 뿐만 아니라 타 진료과의 예약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역설적으로 요즘 같은 온라인 시대에도 사람들은 전화나 대면적인 방식을 통해 병원을 예약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수술이나 추후 관리는 전문적인 성형외과의 프로세스에 따릅니다.
Q. 메디우스 퀸 : 젊고 생기 있는 이미지를 얻고 싶은 중·장년층이 증가하면서 항노화성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노화성형을 할 경우 시술 및 수술에 적합한 시기가 있을까요?
A. 김지훈 : 항노화성형이나 시술에 적합한 시기라는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20대는 20대 나름의, 60대는 60대 나름의 미용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너무 늦었다고 생각되는 80대분들도 눈꺼풀이 처져 시야를 가리는 등 나름의 고민이 있습니다. 연령대별로 다빈도 수술이나 시술이 있고, 저는 그러한 고민이나 본인이 원하는 부분이 있을 때 적합한 수술이나 시술을 권해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얼굴의 탄력이 고민인 분들께는 실 리프팅이나, 다양한 종류의 레이저 리프팅 등의 시술이나 이마눈썹거상술, 안면거상술 등의 수술까지 다양한 방법을 상담드립니다.
Q. 메디우스 퀸 : 교수님께서 수술이나 시술 상담을 할 때 가장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김지훈 : 제가 항노화성형 수술이나 시술을 할 때 가장 신경 쓰는 것은 개인의 매력을 살린 자연스러움입니다.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의 사진을 보여주며 똑같이 하고 싶다고 하는 것은 권유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환자의 현재 상태에 따라 개선의 여지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고려하여 환자가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Q. 메디우스 퀸 : 청소년부터 노년까지 나이, 성별 상관없이 심미적 개선을 위해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형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무분별하게 선택하지 않고 안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조언 부탁드립니다.
A. 김지훈 : 앞서 말씀드린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본인이 원하는 수술을 미리 정하고 병원에 내원하는 분들께는 개인의 매력이나 장점을 말씀드리기도 하고, 한 부위에 이미 여러 번의 성형수술을 진행하고 찾아오시는 분들께는 충분한 시간을 가진 후에 다시 내원하시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수술의 내용, 장단점, 부작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꼭 필요하며, 가능한 비침습적이고, 부작용이 적고, 원치 않은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라도 해결이 상대적으로 쉬운 수술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메디우스 퀸 : 마지막으로 이대서울병원의 미용성형전담으로서 교수님이 준비하고 있는 계획이나 목표로 하는 것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김지훈 : 나이가 들면서 시간의 흔적이나 노화는 누구나 피해갈 수 없습니다. 이러한 노화는 사람 사이의 관계나, 자신감, 삶에 대한 가치관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나이들자는 웰에이징센터의 취지와 목표대로 센터를 찾는 환자에게 내적, 외적의 건강함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젊은 2030대 분들의 Slow aging, 장년층의 기능적인 문제의 해결을 통한 Well aging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메디우스 #인터뷰 #성형외과명의 #이화여자대학교서울병원 #김지훈 #항노화#미용성형#로열프로그램#웰에이징#리프팅#레이저 #대한민국명의 #명의인터뷰 #명의추천 #명의 #Interview #MD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