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은 종류에 따라 증상이 뚜렷한 게 있고, 암인지 아닌지 알 수 없을 만큼 증상이 애매모호한 게 있다.
증상만으로는 암인지 아닌지 알 수 없어 반드시 검진을 받아야 확인할 수 있는 암 중 대표적인 게 위암이다. 위암의 증상은 위염, 위궤양, 단순 소화 불량, 역류성 식도염 등 다양한 위 관련 질환의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 어렵다.
위암은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면 생존율이 높은 암 중 하나다. 5년생존율은 1기 95%, 2기 70~80%인데, 4기면 10%로 확 떨어진다.
따라서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과 위암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을 알아두는 게 좋다. 가장 흔한 위암의 초기 증상이 소화 불량과 복부 불편감이다. 소화 불량은 우리가 일상에 자주 겪는 위장 질환의 증상이기 때문에 무심코 넘어갈 수 있다.
만약 소화 불량, 식후 복부 불편감이 일시적이지 않고 반복적으로 장기간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다. 위암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가 있다. 다이어트, 운동, 식이 조절 등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는 것도 위암의 신호일 수 있다.
복통도 위암의 초기 증상 중 하나다. 특히 상복부에 지속적이고 불규칙적인 통증이 있다면 위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위암이 있다면 구역질이나 구토가 나타날 수 있다. 위의 내용물이 정상적으로 소화되지 않거나, 위의 출구 부분이 암으로 인해 막혀 있을 때 나타난다.
식사 후 포만감도 주의해야 할 증상이다. 음식을 조금 먹었는데도 과도한 포만감이 느껴진다면 위의 크기가 줄었거나 위의 소화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일 수 있다. 그 외에도 피로감, 식욕 부진, 구역감도 위암의 증상이다. 이런 증상들은 다른 위 관련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상담과 검진이 필요하다. 가장 확실한 위암 검진 방법은 위내시경 검사다.
위암 발생률은 2021년 기준으로 갑상선암, 대장암, 폐암에 이어 4위에 올라 있으며, 암 사망률은 폐암, 간암, 대장암, 췌장암에 이어 5위다.
#컬럼#위암 초기증상 #복부통증 #소화불량 #포만감 #체중감소#위궤양#역류성식도염#생존율#위장질환#식후복부불편감#위내시경검사#피로감#식욕부진#구역감#메디우스#MD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