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특정 호르몬을 억제하는 약을 처방하는 것이 아닌 탈모의 원인을 찾아 치료한다는 이문원 원장의 고집스러움이 느껴지는 인터뷰.
“저희 병원은 탈모 외에도 모발이나 두피에 고민을 가진 분들을 위해 이곳에서 다 해결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처음 이 병원을 시작하면서 부터 가지고 있는 원칙이란다.
오로지 자신의 원칙을 고수하며 환자의 탈모, 모발, 두피만을 생각해온 이문원 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B&H코리아 박보현 대표(이하 박보현) : 양방의 탈모 클리닉과 이문원 한의원의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이문원한의원 이문원 대표원장(이하 이문원) : 제일 큰 차이가 있다면 사용하는 치료제들의 성분입니다. 한약제를 이용한 처방도 하고 거기에서 추출된 성분을 이용해 치료한다는 게 가장 큰 차이인 거고 또 하나는 그런 치료제들의 작용들이 원인 면에서도 차이가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제가 쓰는 치료제들은 보다 근본적인 문제들에 접근하고 있거든요. 남성 탈모 같은 경우는 특정 남성호르몬이 원인이 돼서 탈모가 생기는데 이 호르몬의 변화가 왜 생겼냐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양방에서 사용하는 약은 ‘어떤 원인에서 이게 생겼는지는 모르지만 일단 변화가 생겼으니 이 호르몬 자체를 일단 억제 시키자’라는 시각에서 치료를 하지만 저는 ‘이 변화가 왜 생겼을까?’, ‘이 변화의 시작점에 근접한다면 굳이 이 호르몬을 억제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조절되지 않을까?’ 이런 차이에서 약을 쓰는 개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여성 탈모 같은 경우는 아직까지는 양방에서 적극적으로 치료할 만한 약이 없는데 한방에서는 여성탈모에 더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Q. 박보현: 탈모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하신다고 하셨는데 굉장히 많은 원인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몇 가지만 간략하게 말씀해 주세요.
A. 이문원 : 아직까지도 탈모에 대한 원인들은 다 밝혀지지 않았다고 봅니다. 하지만 환자를 볼 때 몇 가지 패턴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희들이 흔히 이야기하는 정신적, 육체적인 소모가 많이 일어나 탈모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인 채혈의 발산 장애, 몸 안의 기능들이 일시적으로 실조가 돼서 나타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또 하나는 면역기능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모낭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가 스스로 파괴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 여성분들의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기능이 저하됐을 때 생기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몇 가지 증상 등으로 나뉘며 그에 맞는 치료제들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Q. 박보현: 한방에서의 치료가 기간이 좀 길다거나 한방과 양방의 치료효과에 대한 차이가 있나요?
A. 이문원 : 사실 치료 기간은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탈모 정도 라든지 원인에 따라서 조금씩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방이라고 해서 치료기간이 달라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남성탈모를 기준으로 하면 남성탈모에 쓰이는 양방치료제가 있는데 이 약은 먹는 기간 동안에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생을 목적으로 한다면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한의원에서 쓰이는 치료제들은 평생을 치료하는 것이 아닙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고 그 치료가 끝나도 치료효과가 지속 됩니다. 다만 평생을 가는 것은 아니고 이후에 얼마나 몸 관리를 잘하냐에 따라 다릅니다. 때문에 치료효과를 좀 더 지속한다는 측면에서는 한방이 한층 유리합니다.
Q. 박보현: 이문원 한의원에서는 치료방법A, 치료제를 자체 개발하고 치료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A. 이문원 : 여기서 사용되는 치료제나 치료방법들은 제가 직접 연구하고 개발해 낸 것들입니다.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나 생기는 탈모 같은 경우 먹는 약을 통해서 신체적 기능을 조절하고, 두피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치료제를 만들고 한약 추출물인 약침을 두피에 주입하고 있습니다.
또 헤드스파라고 해서 우리가 피부관리를 받듯이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탈모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우리는 전통적 방법인 침, 뜸이 아니라 현대적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접목해서 원인에 따라 적용하는 방법들이 다양합니다.
Q. 박보현: 말씀 중에 나왔던 헤드스파에 대해 언론에서 취재요청이 많이 들어온다고 하던데요.
A. 이문원 : 헤드스파는 탈모치료를 받으시는 분들이 조금 더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치료입니다. 사실 현대인들은 많이 긴장하고 스트레스도 많은데 이런 분들이 조금 더 편안하게 받으면서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하다가 만든 방법입니다. 누워서 안정을 취하고 저희 직원이나 제가 직접 치료제를 두피에 바르거나 주입시켜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언론에서도 주목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외국인들 같은 경우는 한국에 왔을 때 우리가 동남아 같은데 가서 편안하게 쉬면서 마사지 받는 것처럼 내 탈모고민을 스파를 받으면서 해결하고 싶은 그런 점들이 부각된 것 같습니다.
Q. 박보현: ‘탈모’라 하면 거의 남성이 주 고객일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여성이나 어린이 탈모도 늘고 있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A. 이문원 : 실제로 탈모하면 남성분들을 많이 떠올리시는데 저희 병원만 해도 여성 환자들이 6:4일 정도로 많습니다. 여성들이 살아가는 패턴을 보면 탈모가 생기기가 더 쉬워졌어요. 현대 사회에서 일을 하기 시작하면서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경쟁관계에 있기도 하고 다이어트라든지 이런 부분들 때문에 탈모가 더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외모적인 부분이다 보니 탈모에 대한 고민이나 치료에 대한 적극성이 있습니다. 어린아이들 같은 경우도 아무래도 어렸을 때부터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학원 등을 다니면서 스트레스를 받아 탈모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Q. 박보현: 집에서 할 수 있는 두피관리 팁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 이문원 : 사실 저는 환자분들에게 당부하는 게 몇 가지 있는데 첫 번째는 잠을 좀 푹 주무시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빗질을 많이 하라고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한국은 전통적으로 머리카락에 관심이 굉장히 많은 민족입니다. 그런데 그 방법 중에 하나가 빗질을 자주하는 거였거든요. 빗질을 자주 하다 보면 혈액순환을 돕고 머리카락 자체가 건강하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 다음에 물을 많이 마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춰주고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켜주기도 합니다. 물을 마신다는 것은 사람을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하는 것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Q. 박보현: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나 병원운영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A. 이문원 : 처음에 제가 병원을 만들고 운영하면서 가지고 있는 캐치프레이즈는 ‘모발의 모든 것, 탈모의 모든 것이 있다’ 입니다. 환자분들은 탈모뿐만 아니라 모발이나 두피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데 이러한 것들을 미용실이나 자가 요법 등으로 해결하려고 하시지만 이문원한의원에서는 전통과 현대적인 방법들을 결합해 환자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용실도 같이 운영하고 펌이라 던지 염색제 등을 별도로 개발해 탈모뿐만 아니라 모발을 건강하게 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환자들이 집에서 쉽게 쓸 수 있도록 제품화해 탈모분야에서 세계적인 병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